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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욱 의원, 오리역 부지 복합개발 ‘구미 프라임 시티’ 공약 발표!

김옥경기자 | 기사입력 2024/03/26 [17:25]

김병욱 의원, 오리역 부지 복합개발 ‘구미 프라임 시티’ 공약 발표!

김옥경기자 | 입력 : 2024/03/26 [17:25]

 

- 서울 삼성역 개발을 벤치마킹하여 SRT 노선 복복선화 추진을 통한 SRT 오리역 역사 신설 및 도심공항터미널, 복합쇼핑몰 등, 법원부지에 대기업 본사 유치

-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는 복합문화체육시설로 신속하게 조성

- 부지 전체를 지하로 연결해서 개발하고 구미동 주거지역과 지하 연결 추진

- 김병욱 의원 “힘있는 3선 국토교통위원장으로서 최고의 입지를 가진 오리역 인근 부지를 개발하여 분당 남부권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

 

 

김병욱 의원은 25일(금)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재건축특별시를 위한 분당 오리역 인근 부지 복합개발 ‘구미 프라임 시티’ 공약을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성남 분당을, 국회 국토교통위원, 경기도당위원장 직무대행)은 분당 구미동 오리역 인근 부지에 대기업 본사 및 SRT 복복선 추진을 통한 SRT 역사 신설을 통한 복합개발을 통해 분당 남부권 신 랜드마크로 자기매김 하기 위한 ‘구미 프라임 시티’ 공약을 제안했다.

 

분당 남부권 구미동 오리역 역세권은 좋은 입지를 가진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방치되어왔다. 법원부지와 하나로마트 부지를 합하면 약 3만4천7백평이나 되는 넓은 부지를 갖고 있지만, 법적인 절차가 마무리 되지 않아서 지금까지 개발이 미뤄져왔다.

 

그런데 이러한 법적 절차들이 해결되면서 법원부지는 올해부터 개발이 가능해졌고, 농협 하나로마트 부지는 계약이 2025년에 종료되면서 이 지역을 통합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김병욱 의원은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남부권의 새로운 도시 비전을 만들어내기 위한 ‘Gumi Prime City’개발 계획을 제시했다.

 

김 의원의 구미 프라임 시티의 기본 구상은 ▲하나로마트 부지에 SRT 복복선 추진을 통한 SRT 오리역 역사 신설, 도심공항터미널 및 복합쇼핑몰 도입 ▲법원부지 대기업 본사 유치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에 복합문화체육단지 조성 ▲오리역 인근 대규모 지하아케이드 조성 및 구미동까지 연결되는 지하연결공간 구성 이다.

 

김병욱 의원이 제안하는 ‘구미 프라임 시티’는 다음과 같다.

 

▲ 하나로마트 부지에는 SRT노선 복복선화를 추진하여 SRT 신역사를 조성하는 동시에 도심공항터미널, 복합쇼핑몰 등 시설을 함께 조성

 

(참고) SRT역사 신설은 성남시 타당성 용역결과 BC(경제성 평가)가 0.16이라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BC값이 낮아진 가장 큰 이유는 오리역 지반상 SRT 노선이 운영되는 상태에서 신역사를 건설하기가 어렵기 떄문임. 

 

따라서 현재 운행하는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SRT 신 역사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은 현재 1복선으로 운영되는 SRT를 복복선(2복선)으로 늘려 선로를 왕복 1개씩 늘리게 되면 새로 생기는 선로에 SRT 역사 신설이 가능해짐.

 

▲ 법원 부지에 대기업 본사를 유치하고 지하 10층, 지상 40층 이상 되는 건물을 입주시켜 대기업 본사를 주축으로 주민편의시설까지 입주

 

▲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개발은 전 시장 때 개발계획이 완료되었던 ‘복합문화예술단지’에 체육시설까지 포함시켜 조속하게 추진한다.

 

▲ 지하공간 통합개발로 주요 시설을 지하로 연결하고 구미동 무지개마을까지 지하터널로 연결한다. 하나로마트 부지 지하와 법원부지 지하, 하수종말처리장 지하까지 전체를 지하 아케이드로 구성하고 이 모두를 지하터널로 연계하도록 한다. 더불어 이러한 지하터널이 구미동 무지개마을까지 연결되도록하여 주민들도 이 공간을 쉽게 접근하도록 한다.

 

김병욱 의원은 “분당 남부권 구미동 오리역 역세권은 전국 최고 입지를 가진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혜택을 받지 못한채 방치되어 있다. 이 지역 개발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그랜드 플랜을 제시하는 것이 지금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다”며 “삼성역 인근 복합개발(대기업 본사+무역센터+GTX-A역사)을 참고하여 구상한 ‘구미 프라임 시티’를 3선 국토교통위원장되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강남을 뛰어넘는 분당 남부권 신 랜드마크!

삼성역 개발에 근접하는 분당 오리역 복합개발!

Gumi Prime City-대기업 본사 유치, SRT 역사 신설, 호텔 및 레지던스 

 

■ 공약 주요내용 

 분당 남부권의 New LandMark – Gumi Prime City 개막 

 - 하나로마트 부지, 법원부지, 인근 지역 통합 개발

 - SRT 복복선 추진을 통한 SRT 역사 신설, 대기업 본사 유치를 통한 복합개발 

 -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복합문화체육단지로 조성

 - 부지 전체의 지하를 연계해서 개발, 구미동 주거지역과 지하 연결 추진

 

 ○ 기본구상

  - 분당 남부권 가장 넓은 부지를 갖고 있는 오리역 하나로마트 부지와 법원부지, 하수종말처리장 부지, LH 오리사옥 등을 연계하여 개발 

  - 하나로마트부지 (84,148.5㎡(약 25,000평) + 법원부지 (32,051㎡ (약 9,700평))+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 (29,041㎡ 8,700백평)를 합치면 총 (145,205.5㎡(약 43,935평)에 대한 연계 개발과 SRT 역사 신설을 함께 추진하여 지상과 지하, 분당 지역 발전에 기여하도록 함 

  - 삼성역 인근 복합개발(대기업 본사 + 무역센터 + GTX-A 역사)와 비슷한 모델로 구상 

 

 ○ Gumi Prime City 개요

  1) 하나로마트 부지 –  SRT 신역사, 도심공항터미널, 복합쇼핑몰 등 시설 조성

    ·하나로마트부지 (84,148.5㎡(약 2만5천평)에 SRT 신 역사 추진 및 도심공항터미널, 복합쇼핑몰 등 시설 조성

    ·실현방안 : 하나로마트 계약이 끝나는 시점(2025년)에 맞춰 도시계획상 종 변경을 전제로 개발계획 입안

    ·SRT역사 신설은 성남시 타당성 용역결과 BC(경제성 평가)가 0.16이라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BC값이 낮아진 가장 큰 이유는 오리역 지반상 SRT 노선이 운영되는 상태에서 신역사를 건설하기가 어렵기 떄문임. 이에 현재 운행하는 노선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SRT 신 역사를 만들 수 있는 방안으로 현재 1복선으로 운영되는 SRT를 복복선(2복선)으로 늘려 선로를 왕복 1개씩 늘리게 되면 새로운 노선에 SRT 오리역을 신설 할 수 있게 된다. 

    

   2) 법원부지 – 대기업 본사 유치

    - 대기업 본사를 유치하고 지하 10층, 지상 40층 이상 되는 건물을 입주시켜 대기업 본사를 주축으로 주민편의시설 입주

 

   3) 구미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 – 복합문화체육단지로 신속하게 진행 (29,041㎡)

    ·지난 시장 때 발표했고 주민의견수렴이 끝났던 복합문화예술단지에 체육시설까지 포함시켜 신속하게 개발 될 수 있도록 함.

 

   5) 지하아케이드 및 지하연결공간

    ·SRT 역사-대기업본사-복합문화예술단지를 연결하는 지하터널 및 공간을 만들고 지하 5층 규모의 아케이드를 조성

    ·지하연결공간은 구미동 무지개마을까지 연결되도록 대규모로 조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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