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미래학교, 학생은‘휴게공간’, 교사는‘수업공간’바란다

도교육청, 미래학교 공간에 대한 학생·교사 의견 수렴

김옥경기자 | 기사입력 2019/08/16 [19:18]

미래학교, 학생은‘휴게공간’, 교사는‘수업공간’바란다

도교육청, 미래학교 공간에 대한 학생·교사 의견 수렴

김옥경기자 | 입력 : 2019/08/16 [19:18]


△교사 디자인 참여 워크숍 사진        ⓒ라이프성남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각각 미래형상상학교 사용자 디자인 참여 협의회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은 미래학교 공간에놀이 휴게 공간 설치’, 교사들은 수업 활용 공간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15일 밝혔다.

학생들은 학교 공간 개선 요구사항으로 놀이·휴게 공간 설치를 꼽았다. 구체적으로는 교실에 보드게임 등 놀이시설 배치, 옥외공간을 활용한 자연친화적 휴게 공간 조성, 수면실과 같은 휴게 공간 조성, 체력 단련실 개방 등이 있다.

 


△교사 디자인 참여 워크숍 사진        ⓒ라이프성남

 

△ 교사        ⓒ라이프성남

 

교사들은 학교 공간 개선 요구사항으로 수업 활용 공간 설치를 꼽았다. 구체적으로는 교육과정과 연계한 공간조성, 복도 공간의 다양한 활용방안 모색, 가변형 실내 공간 운용(모둠활용에 용이한 이동식 책걸상 배치), 게시 공간 설치(활동 결과물 전시·공유 목적) 등이 있다.

 

도교육청은 실현 가능성, 예산확보, 제도적 여건 등을 고려해 협의회에서 제시된 학생, 교사의 의견을 향후 미래형상상학교 개발 연구에 반영할 계획이다.

 

△학생 디자인 참여 워크숍        ⓒ라이프성남

 


△학생활동        ⓒ라이프성남

 

20~21함께 만들어가는 상상학교 대토론회개최를 통해 협의회에서 제시된 미래학교에 대한 의견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논의, 점검한다. 토론회에는 학생, 교사, 학부모가 참여해 학교 공간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개진하며 발전적인 경기미래학교 모습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 현상봉 시설과장은 협의회는 학생과 교사들이 미래학교에 대해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교육활동의 중심이 될 미래학교 공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좋은 기회였다협의회, 대토론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사용자 중심의 경기미래학교 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생활동        ⓒ라이프성남

 

△학생활동        ⓒ라이프성남

 

한편, 도교육청은 지난 715~23일과, 85일 각각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미래형 상상학교 사용자 디자인 참여 협의회를 실시하고 미래학교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학생참여 협의회에는 도내 초··고 학생 150여명이, 교사참여 협의회에는 도내 학교 급별·과목별 교사 30여명이 참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이수정,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정식 “수원정에서 남은 인생 헌신할 것”
이전
1/4
다음
많이 본 기사
9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제31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개최 올해 첫 ‘학생참여평가단’ 운영, 학생 주체 피드백 시도 ◦ 경기도 내 초등학교(4팀), 중학교(20팀), 고등학교 (36팀) 총 60팀 참가 ◦ 과학동아리 부스 개방, 과학 체험활동 부스 운영 등 탐구의 장 마련 ◦ 우수동아리 총 8팀 선정, 전국 과학동아리발표회 10월 14일 참가 예정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강심원)이 오는 16일 경기과학고등학교 과학영재 연구센터에서 ‘제31회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번 발표회는 경기도 내 초·중·고등학교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서로 공유해 탐구 중심 과학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앞서 교육원은 발표회 참가 신청을 한 146팀 가운데 보고서 평가를 통해 선정된 총 60팀(초등학교 4, 중학교 20, 고등학교 36)을 발표회 참가 인원으로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학생참여평가단’을 운영하고 학생이 주체로 발표회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학교 간 정보를 교류하는 등 협력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과학동아리 부스 개방,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해 함께 소통하는 과학탐구의 자리로 진행된다. 과학동아리활동 발표회에서 우수동아리로 선정된 총 8팀(초등학교 2, 중학교 2, 고등학교 4)은 다음달 14일에 개최하는 전국 과학동아리발표회에 참가하게 될 예정이다. 강심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장은 “학생이 주체가 되는 동아리 활동으로 창의력 신장과 과학 진로 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과학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학생의 미래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