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성남시 출자·출연기관 언론브리핑 2024년 중점사업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

김옥경기자 | 기사입력 2024/03/06 [14:16]

성남시 출자·출연기관 언론브리핑 2024년 중점사업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

김옥경기자 | 입력 : 2024/03/06 [14:16]

 

활기 넘치고 지속 가능한 ‘희망 가득 성남 상권’으로 도약

“명품상권 조성, 상권 미래 구축, 공설시장 활용 극대화”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2011년 신청사 이전으로 침체한 원도심 상권의 경쟁력 강화와 활성화를 위해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난 12년 동안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로 성남시 경제의 기초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지난 12년간 상권을 둘러싼 유통 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확산하던 온라인 쇼핑은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일상이 되었고 SNS를 기반으로 한 MZ세대의 취향은 새로운 스타 상권을 탄생시키며 상권 변화의 속도를 높였습니다.

 

팬데믹 이후의 급격한 물가 상승은 금리 인상과 소비 둔화로 이어져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경영 환경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상인의 고령화와 특색이 부족한 상품과 점포의 구성도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와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특화 거리 조성, 골목형 상점가 육성, 상권 공동마케팅, 상인 교육, 점포 안전 및 환경 개선, 온라인 마케팅 지원, 국·도비 공모 사업 유치 등 다양한 활동을 벌여 왔습니다. 

 

2024년에도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명품상권 조성, 상권 미래 구축, 

공설시장 활용 극대화라는 세 가지 전략목표 아래 『활기 넘치고 지속 가능한 희망 가득 성남 상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첫째, 명품상권 조성입니다.

 

성수동이나 홍대, 을지로처럼 누구나 오고 싶은 성남을 대표하는 명품상권을 만들고자 합니다. 

 

매력 있는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를 다양하고 독특한 지역의 문화 및 관광 자원과 연계해 성남을 대표하는 상권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로컬상권 육성 사업 ▲특화 거리 활성화 사업을 추진합니다.

 

로컬상권 육성 사업은 

성남의 시장, 상점가, 골목상권을 대상으로 1개 지구를 선정, 2년간 최대 

10억 원을 투자해 성남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상권으로 성장시키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도심 상권의 체질을 개선하고, 가치를 재창출해 고객이 상권의 문화를 즐기면서 소비할 수 있는 문화소비 공간으로 변모시키겠습니다.

 

재단 주도하에 상권구성원, 상권 주체, 전문가와 함께 상권 전략과 실행 방안을 도출해 상권 브랜드와 특화 콘텐츠를 적용한 특화 거리 조성,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상권 홍보 등을 전문적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특화 거리 활성화 사업은

백현동 카페문화거리나 청계산 음식문화거리 같이 골목상권이 가지고 있는 특화 요소를 활용해 상권을 활성화하는 사업으로 2개 지역을 선정, 각각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특화 요소를 최대한 살린 환경 개선과 매력 있는 콘텐츠 개발로 누구나 

찾고 싶은 거리를 만들어 해당 상권은 물론이고, 인근 상권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상권 미래 구축입니다.

 

미래 상권의 주체인 청년 상인을 육성하겠습니다.

아울러 상권 지속 발전의 원동력이 될 매력 있는 점포를 발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상인의 고령화와 급변하는 유통 환경은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에 커다란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청년 도약 사업을 추진하고 ▲힙스토어 오디션을 개최합니다.

 

청년 도약 사업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청년 상인 지원사업으로 청년 상인이 청년을 고용했을 때 고용지원금을 지급하는‘청년 집중 케어’를 목표로 합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청년 사장 점포 40개소에 3개월 동안 최대 400만 원의 

고용지원금을 지원하고, 청년 상인들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도 함께 진행합니다.

 

미래 상권의 주체인 청년 상인을 육성해 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성남 상권의 밝은 미래를 담보하는 원동력으로 승화시키고자 합니다.

 

힙스토어 오디션은  

시민 참여 점포 경쟁 오디션으로 고유의 경영 철학과 세계관으로 충성고객을 확보한 점포를 찾아 상권 활성화의 핵심 점포로 키우는 사업입니다. 

 

알음알음 알고 있는 성남의 매력 넘치는 점포들을 시민 제보로 추천받아 전문가 서류 심사와 시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힙스토어로 인증하는 사업입니다.

 

최종 선정된 5개 점포에 1,000만 원 상당의 점포 브랜딩 지원과 힙스토어 인증현판을 지원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공설시장 활용 극대화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모란민속5일장, 중앙공설시장, 하대원공설시장 3곳을 위탁받아 관리·운영 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공설시장의 장점을 활용해 공설시장은 물론 인근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방안을 강구하려 합니다.

 

모란민속5일장입니다.

주말 최대 10만여 명이 방문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장터입니다.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성남의 대표 관광형 전통시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방문 고객의 안전을 위해 성남시, 중원경찰서, 재단, 상인회 간의 안전 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해 고객이 안심하고 방문·쇼핑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더불어 오는 6월까지 장터 재정비(재배치 및 자리 추첨)로 면모를 일신하고 마케팅 존 확보와 공연장 환경 정비를 완료하겠습니다. 

7월부터 방문 고객들이 장터의 민속5일장 고유의 문화와 다양한 공연 및 마케팅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게 해 모란민속5일장의 명성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중앙공설시장입니다.

원도심 상권의 가장 중심에 자리 잡은 시장으로, 상권 홍보의 공간이자 주민 생활 밀착형 전통시장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올해 5월 설치되는 대형 옥외전광판(가로 70m x 세로 3m)을 활용해 중앙공설시장 점포는 물론 상권 활성화 정책 홍보와 지역 소상공인 홍보도 강화하겠습니다. 

 

중앙공설시장 내 팝업 스토어를 열어서 지역 소상공인 제품 홍보 및 판로 확보를 지원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 18일 성남산업관리공단과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아울러 시장 내에 고객 쉼터. 상인 커뮤니티 공간 등을 운영하여 주민 생활과 함께하는 전통시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하대원공설시장입니다.

성남을 대표하는 도매시장으로 편의시설 확충과 판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하반기 중 상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주차장을 조성해 입주 상인과 방문객의 편의성을 높이겠습니다.

 

하대원도매시장협동조합을 통한 공공부문 납품 사업 지원 및 확대를 통해

점포 판매 상품의 안정적인 유통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재단의 24년도 중점 전략사업인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명품상권 조성, 상권 미래 확보, 공설시장 활용 극대화 사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2024년에도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상권 활성화 추진’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활기 넘치고 지속 가능한 희망 가득 성남 상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경기도의회 안계일 도의원, 분당복합화력발전소 증설 계획 전면 재검토 촉구
이전
1/4
다음